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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서울~양평 고속도로 운명 ‘초읽기’
신동헌·김상호 시장 등 참석, KDI 예타평가위 참석 사업추진 피력
한근영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운명을 가를 예비타당성조사 평가위원회 심사가 지난 9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된 가운데, 광주·하남시장 등 3개 시·군 단체장이 참석해 사업추진 의지를 적극 피력했다.

 

광주시 등에 따르면, 이날 평가위원회에는 신동헌 광주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정동균 양평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국토교통부 도로정책과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경제성 분석, 정책성 평가 등 평가위원들의 심의가 진행됐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총 연장 27㎞ 중 13.5㎞가 광주시 구간으로 평상시 출·퇴근 시간과 주말·행락철 팔당호 북측 국도 6호선과 남축 국지도 88호선·국도 45호선 주변 광주·양평지역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 지난 9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된 예타조사평가위원회에 신동헌 광주시장(가운데), 김상호 하남시장(왼쪽), 정동균 양평군수가 참석 사업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 시티뉴스

 

 

신동헌 광주시장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그간 각종 규제를 받고 있는 퇴촌·남종·남한산성면 등 불편을 겪는 지역주민의 편의 및 생활환경 개선과 남한산성~천진암 역사문화벨트 등 광주순례길 관광 수요와의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신 시장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광주·하남·양평의 교통개선은 물론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보완해 교통 혼잡을 개선하고 각종 중첩규제로 인해 역차별 받고 있는 경기 동부권 균형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핵심 SOC”라며, “국토부가 지난 2018년 고속도로 선시공을 약속했을 뿐만 아니라 상산곡동 기업이전지구 지정과 관련한 시급한 교통대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25년까지 이전해야 할 기업이 1천여 개가 넘는다”라며 “상산곡IC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경기 동부에 위치한 하남시-광주시-양평군 세 개 지자체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교통대책”이라며, “3개 지자체의 절박한 필요를 십분 고려, 경제성·균형발전·정책성 측면에서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2022년 타당성 평가·기본설계·실시설계 완료 후 2026년 착공해 203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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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04/10 [14:44]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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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산곡 주민 21/04/15 [17:43]
정부는 기업이전만 밀어부치려 하지말고 상산곡주민도 살수있게 산곡ic선시공 및 공영버스차고지 은고개로 이전 상산곡주민들의 필수 민원사항입니다 수정 삭제
왜 꼬워 21/04/16 [11:44]
여기도 이미 땅투기 때문에 개판오분전 입니다 공권력이 땅사서 즐기기 하고 잇지렁 수정 삭제
킹콩 21/04/25 [17:37]
송파양평고속도로공사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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