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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하남선’ 역사 시민이용 공간 활용
부서(기관)별 공공목적 사업 의견수렵 착수...연내 시설 결정
고승선 기자

거듭된 민간위탁 실패로 답보상태에 빠진 ‘하남선 역사’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목적의 공간으로 활용하자는 쪽으로 방향이 전환되고 있다. 

 

이 같은 선회는 지금까지 6차에 걸친 부대시설 민간위탁 입찰이 모두 실패로 돌아간 데다 이용자 역시 기본계획 대비 50%를 밑돌고 있어 뾰족한 대안이 없는 한 더 이상의 입찰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에 기반하고 있다. 

 

▲ 하남선 역사     ©시티뉴스

 

해법 찾기에 나선 하남시는 10월 말 ‘지하철 역사 활성화 협업 T/F팀(시, 도시공사, 자원봉사센터 등 22명)’을 구성, 지난 9일 첫 운영회의를 열고 ‘부서(기관)별 직영 체제의 공익사업’에 방점을 두고 논의를 시작했다. 

 

공익사업이란 공공목적 성격을 띤 문화⋅스타트업 등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자는 것. 

 

이를 위해 T/F팀은 각 부서별로 신청을 받아 합목적성에 가려 필요한 시설로 공간을 배치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늦어도 연말 안에는 부서별 의견을 취합, 공공목적의 시설들을 결정할 계획”이라며 “공공시설들이 확정되면 이를 제외한 나머지 공간에 대해서만 입찰에 부칠 예정”이라고 했다.  

 

앞서 <시티뉴스>는 “대부분의 지하철 역사 내 부대시설 영업장이 문을 닫고 있는 등 시민이용이 줄어드는 추세인 점을 감안, 더 이상 수익구조로만 볼 것이 아니라 서비스 공간으로 활용하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 시민사회의 지적을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시는 미사역 등 4개 역사 내 상가 21개, 광고 68개, 편익시설 16개 등 총 105개 시설 규모를 대상으로 민간위탁 입찰을 진행해 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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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11/25 [12:29]  최종편집: ⓒ 시티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교산 21/11/26 [11:38]
지하철 적자 난다며 3호선도 경전철 하자더니 금액을 EJ 낮추어서라도 조금이나마 적자를 메꿀 생각은 안하고 또 먼 수작을 부리려고,,그 와중에..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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