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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8호선 능평리 연장 ‘경제성 낮아’
신현리로 단축 및 경전철 경기철도망계획 반영건의
한근영 기자

전철 8호선 판교~신현·능평 연장사업에 대한 비용편익비율(B/C)이 낮은 것으로 분석돼 장기적인 대안이 요구되고 있다.

 

광주시는 국지도 57호선(성남~광주) 교통 혼잡문제 해소를 위해 성남시와 공동으로 추진한 ‘국지도 57호선(성남~광주) 교통개선대책 수립 및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용역 결과 국지도 57호선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교통개선 대책에 대해 연계성을 고려해 단기안으로 버스노선체계 개선과 중기안으로 도로 확장, 보도 설치, 교통체계개선(TSM), 버스전용차로, 버스환승시설 등을 계획했다.

 

또한, 장기안으로 대체우회도로를 신설해 단계별로 교통개선대책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수립된 계획에 대해 사업 추진시기 및 상위계획 반영 등 사전절차를 이행해 추진할 예정이다.

 

▲ 차량정체가 극심한 국지도57호선 오포-분당구간(붉은 선) 교통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이 최근 완료됐다.     © 시티뉴스

 

 

특히, 철도사업 추진은 경제성 분석 결과 8호선 연장(중량전철)의 능평리까지의 노선은 비용편익비가 0.7 이하로 분석돼 추진이 어려운 만큼 신현리까지 노선을 단축한 8호선 연장안과 능평리까지 별도 노선인 경량전철 추진안을 함께 검토해 2개의 안을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건의했다.

 

신동헌 시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수립된 개선 대책들에 대해 관련절차 등에 맞춰 추진하고 철도사업과 같이 상위기관의 계획에 반영돼 결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성남시와 공동 협력해 대응하는 등 국지도 57호선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와 성남시는 지난해 8월 성남 판교나들목~오포 능평교차로 10.7㎞ 구간의 교통개선대책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 판교에서 국지도 57호선을 따라 분당구 백현동, 서현1·2동, 분당동, 오포읍 신현리, 능평리 구간에 대한 B/C분석과 타당성 조사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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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11/23 [11:24]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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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뻔한거 아니었나? 21/11/23 [18:29]
다른지역은 안되는것도 어떻게든 해주려고 난리네? 근데, 탄벌동 벽산, 경남 시민 천명 탄원은 왜 침묵합니까? 민주당 정치인들과 광주시는 대답을 해주세요. 다른지역은 용역까지 주면서 적극 추진하는데 여기는 500억원 절감할 수도 있고 그게 싫다면 예산 반영을 해서 추진해야 하는데 이것도 아니도 저것도 아니고 도대체 탄벌동은 민주당에 뭐라 말입니까? 오포만큼은 아니라도 여기는 발상만 전환해도 해줄 수 있는건데 광주시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데 왜 탄벌동은 이 모양입니까? 제발 신경좀 써 주세요. 민주당은 탄벌동은 버리는 카드입니까?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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