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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GTX-D 노선유치 ‘재점화’
국민청원 통해 수광선~경강선 활용 제안
한근영 기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와 관련,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가 광주연결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을 지시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노선 유치운동에 큰 힘이 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청원에 수광선과 경강선을 활용한 노선을 제안하는 글이 올라와 관심을 끌고 있다.

 

청원인은 26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제4차 국철도망구축계획에 경기도 동남부지역을 포함한 GTX-D노선 반영요청’이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수광선과 경강선을 활용하면 수도권 규제를 받는 경기 동남부지역의 균형발전과 사업비 절감의 효과가 있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청원인은 먼전, 인천시에서 인천국제공항·검단에서 하남 등 수도권의 동서지역을 1시간 이내에 오갈 수 있는 가칭 GTX-D 노선을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건의하고 있으나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10조원 이상의 막대한 사업비가 들어갈 것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GTX-이음의 운행이 계획된 경기도 동남부지역을 관통하는 수서~광주복선전철과 경강선의 승강장은 GTX의 승강장과 같은 '고상홈'이며 경강선의 곤지암역은 2면5선의 '쌍섬식' 승강장으로 GTX의 회차도 가능해 큰 비용 투자 없이 삼성역과 수광선의 연결만으로 서울과 인천공항 등 서부지역에 KTX-이음이 운행되게 할 수 있고, 광주 등 경기 동남부지역에도 GTX를 도입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에 대한 기대효과로 인천국제공항·검단에서 하남·광주 등 수도권의 동서지역을 1시간 이내에 오갈 수 있고, 특히 경기 동남부지역에서 서울 남부와는 15분대로 연결돼 누구나 즐거운 출퇴근 등 수도권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인구분산으로 수도권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청원은 게시 첫날인 26일 하루에만 800명이 넘게 동의를 하는 등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으며, 경기도민청원에도 올라와 청원이 진행 중이다.

 

한편, 이지명 경기지사는 지난 18일 2021년 도청 업무보고회 자리에서 GTX-D 노선 선정과 관련해 “철도사업은 기초자치단체의 의견을 존중하는 게 맞다. 광주시 의견을 물어보고 검토해 보라”고 지시한데 이어 “광주시의 GTX-D 노선유치가 전혀 불가능한 게 아니라면 광주시도 혜택을 누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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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01/26 [15:17]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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