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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9호선 연장 ‘광역교통 2030’ 반영
국토부, 31일 대도시권 광역교통정책 발표...강일환승센터도 반영
고승선 기자

정부가 향후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방향 및 기본구상인 ‘광역교통 2030’에 9호선 하남연장을 반영, 5호선에 이어 9호선의 하남상륙에 초석을 깔게 됐다.

 

이로써 강일동 구간(선행구간)과 하남구간(강일~미사)에 대한 제4차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 동시 반영에 가속이 붙게 됐다.    

 

또 미사강변도시와 연접한 서울 강동구 ‘강일환승센터’ 역시 ‘광역교통 2030’에 반영, 이 일대를 중심으로 교통수요관리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철도중심 재편(2030년까지 철도망 2배로 확충) 계획 발표와 함께 세종문화회관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 2030’ 선포식을 가졌다.

 

▲ 광역교통(철도)의 정책방향 기본구상인‘광역교통 2030’     © 시티뉴스

 

이날 정부 발표와 관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설립 법안 공동발의와 법안 통과를 이끌었던 이현재 의원은 “‘광역교통 2030’에 9호선 하남연장과 강일환승센터 반영된 것을 매우 환영한다.”며 “3년 전 이 노선을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으로 확정시킨 이후 가장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늘 9호선 하남연장 착수를 위해 세 번째 큰 관문을 통과했다.”며 “이제 최종 관문인 강일동 구간(선행구간)과 하남구간(강일~미사)에 대한 제4차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 계획 반영만 남게 됐다.”고 덧붙였다. 

 

▲ 31일 국토부 대광위 발표 자료 중 하남관련 내용 발췌     © 시티뉴스

 

아울러 강일환승센터설치 사업에도 공을 들였던 이 의원은 “강일환승센터가 광역교통 2030에 포함된 것은 수도권 동남부 교통개선에 획기적인 성과”라고 평가하고 “답보 상태였던 강일환승센터는 작년 3월 도로공사 사장 면담을 시작으로 재개해 국토부 대광위 서울시 도로공사에 지속적으로 설득, 지난 10월 마침내 대광위에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며 “강일환승센터는 서울 외곽과 인접한 하남시 등 경기도 동남부 지역 교통수요관리를 위해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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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0/31 [13:48]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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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봉 19/11/04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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