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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경강선 배차단축 ‘면밀히 검토’
<국정감사> 임종성 지적...코레일 “지자체 협의 면밀히 검토”
한근영 기자

경강선(성남~여주 복선전철) 배차간격이 길어 이용객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코레일이 배차간격 단축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을)은 지난 7일, 대전 철도공동사옥에서 열린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 국정감사에서 출퇴근 시간대 경강선 배차간격의 단축 필요성을 제기해 코레일로부터 ‘지자체와 협의해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

 

지난 2016년 9월 개통한 판교~광주~여주 경강선은 올해로 개통 3년을 맞았다. 지난해 1일 2만7,000여 명이 이용한 경강선은 출퇴근 시간대에 15분 간격으로 4회 운행되고 평시간대에는 20분 간격으로 3회 운행에 그쳐 배차시간 단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제기돼 왔다.

 

그러나 그 동안 코레일에서는 최대 혼잡도가 150% 미만이고 다른 노선의 혼잡도가 더 큰 상황에서 경강선에 추가적인 열차 투입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 임종성 의원이 한국철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경강선 배차간격을 놓고 질문을 하고 있다.     © 시티뉴스

 

 

이에 임 의원은 이번 코레일 국정감사에서 배차시간 단축을 위해 추가로 투입되는 차량의 제작비용이나 운영비용을 경강선이 경유하는 4개 지자체와 한국철도공사가 협약을 통해 분담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코레일 손병석 사장은 “지자체와 협의해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임 의원은 “배차시간 단축은 추가로 열차가 투입돼야 가능한데 현재도 적자상태인 코레일이 적극 나서기 어려운 현실이다”며 “이를 고려해 각 지자체가 비용을 함께 분담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어 제안하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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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0/08 [09:59]  최종편집: ⓒ 시티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Ji Hyeon Ban 19/10/08 [10:29]
잘 협의 되어 경강선 배차가 늘었으면 좋겠어요. 더불어 시내버스의 배차도 조금씩 늘면 좋을거 같아요 수정 삭제
응원합니다 19/10/09 [08:13]
평소에 일도 안하다가 국감장에서 막말과 고함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유치한 국회의원들이 있읍니다. 차분히 국가를 위하여 지역을 위하여 일하는 국회의원을 더 잘하라고 지역주민들이 격려해야 합니다. 수정 삭제
광주시민 19/10/09 [22:18]
배차간격 축소 정말 필요합니다. 갈수록 탑승인원은 늘어 나는데, 광주시 인구는 늘어만 가는데, 하나 있는 전철은 속 터지네요.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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