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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KD운송 “엄미리 차고지 못간다”
시, 공영차고지 후보지(엄미리 163-5)결정...용역 최종보고회
한근영 기자

공영차고지 설치를 위한 후보지 물색에 나서고 있는 광주시가 남한산성면 엄미리 163-5 일원을 최적지로 결정, 오는 2022년까지 설치 완료키로 했다.

 

시는 19일  ‘광주시 공영차고지 조성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으며, KD운송그룹의 버스차고지 이전 성사 여부에 따라 규모와 사업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두 가지 안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임을 밝혔다.

 

우선, KD운송그룹의 버스차고지가 포함될 경우 총 사업비는 270억원(연구용역결과)이 소요되고 규모는 5만7천㎡가 될 전망이다.

 

반면, KD운송그룹의 버스차고지 이전이 불발될 시 사업비는 175억원, 규모는 3만1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공영차고지에는 마을공영버스와 화물차차고지를 비롯해 남한산성 이용객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셔틀버스 및 일반공영주차장도 함께 들어설 계획이다.

 

시는 이 같은 방안을 수립하면서 KD운송그룹에 송정동 버스차고지 이전에 대한 의사를 물었으나 KD운송그룹측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KD운송 측 관계자는 “엄미리 공영차고지로 이전시 운행거리 증가에 따른 운행횟수 감회 및 배차간격 지연 등 시민불편이 발생된다”면서 “이런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추가로 45대의 증차가 요구되는 문제가 발생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송정동 현 차고지에서 7km나 떨어져 있어 공차운행 등으로 인해 연 80억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된다”면서 “엄미리 이전부지는 급곡선 도로로 인해 사고발생 위험도 높다”고 이전불가 입장을 밝혔다.

 

시는 송정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KD운송그룹의 역동 차고지 이전에 대해 민원발생 및 도시발전 저해 등을 이유로 공영차고지 이전을 유도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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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9/20 [11:06]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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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전동 19/09/24 [08:40]
전체가 이전하는것이라면 광주어디라도 쉽지안을듯합니다. 2~3곳으로 이전검토가 좋을듯합니다. 광주는 구도심과 신시가지의 확장으로 인한 시내버스의 노선의 신증설이 쉽지않건만 엄미리로의 이전방침은 구도심,신시가지 시민의 입장에서도 운행시간만 늘어나고 불편할것같습니다.지금도 태전동에서 시내또는 광주역을 이용하려면 완전 동네관광버스입니다. 직선에가까운 노선이필요합니다.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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