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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수석대교 반대 서명부 전달
이현재, 9호선 하남 연장,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반영 요청
한근영 기자

이현재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은 박여동 수석대교 반대 위원장과 함께 11일 오전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과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을 각각 만나 ▲수석대교 반대 주민 서명부를 전달하고, 수석대교 위치 조정, ▲9호선 하남연장 노선의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반영, ▲하남선 1단계 조속 개통, ▲위례신사선 하남·성남구간 1개 역 연장 등 하남 교통망 확충을 위한 대책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미사강변도시는 2014년 6월 입주가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5호선 지연, 9호선 미확정, 서울 연결 버스노선 부족에 따른 교통난으로 주민들이 고통 받고있다”면서 “강동구에서 조성 중인 고덕·강일 2지구 주민들도 선동 IC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수석대교는 선동 IC 정체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며 “수석대교 위치를 조정하여 강동대교 및 북측강변로 확장(또는 세종고속도로 등 교량신설) 방안을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이 의원은 “9호선 ‘강일~미사 구간’은 3년전 확정되었음에도 ‘샘터공원(강일·고덕)~강일 구간’ 미확정으로 지연되고 있다”며 “하남 연장 노선이 대광위에서 8월까지 마련 중인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에 포함·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서울시 도시철도망에 조건부로 포함된 ‘샘터공원(강일·고덕)~강일 구간’도 조기 확정되도록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하남선 1단계 조기 개통과 위례신사선 하남·성남 연장도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함께 배석한 박여동 수석대교 반대 위원장도 지하철 9호선 하남 연장, 수석대교 위치 조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수석대교는 문제점을 잘 경청했고, 개선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하고, 또한 “9호선 하남 연장의 8월 발표예정인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반영도 잘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5호선 하남선 1단계 조속 개통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경기도 도시철도망 계획 후보노선으로 포함된 위례신사선 추가 연장도 잘 살피겠다”고 밝혔다.

 

▲ 이현재 의원이 박여동 수석대교 반대 위원장과 함께 11일 오전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과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을 각각 만나 수석대교 반대 주민 서명부를 전달했다.     © 시티뉴스

 

 

이어 국토부 차관을 만난 이 의원은 “수석대교 위치조정 관련 국토부 공공주택단장과 수석대교 대책위 간 두 차례에 걸쳐 협의한 바 있고, 3차 회의를 7월 5일로 예정”임을 밝히면서 “반드시 북측강변로 및 강동대교 확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3기 신도시와 관련하여 정부의 일방적인 추진을 반대하는 의견을 밝히면서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과 하남 교산 주민대책위원회가 협의를 계속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시가보상 및 주민 이주대책, 자족도시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반대한다는 의견을 강력 피력했다.

 

이현재 의원은 특히, 수용토지의 양도세 인하 법안 발의를 하였음을 밝히면서, 국토부가 나서서 기획재정부와 적극 협의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기존 미사강변도신도시, 위례신도시 교통대책과 관련 9호선 하남 연장 노선의 광역교통계획 등 포함, 5호선 하남선 조속 개통, 위신선 하남·성남 연장 추진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은 “수석대교와 관련해 우려하는 문제에 대해 개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그간 2차례 논의가 있었는데, 오는 7월 5일 전문가 검토 후 합리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교산신도시 관련하여 제기된 문제 역시 잘 되도록 적극 검토하고, 특히 양도세 문제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미 조성된 미사신도시, 위례신도시 교통대책과 관련, “9호선 하남 연장 노선의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포함 문제는 대광위가 잘 검토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히고, “하남선 조속 개통, 위신선 연장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이현재 의원은 “앞으로 수석대교는 박여동 회장 등 주민들과 함께 미사, 하남이 수석대교로 인한 교통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지하철 5호선의 조속 개통을 비롯해 오는 8월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에 반영 요청한 지하철 9호선의 조속 착수, 위례신사선의 조기 확정 등 하남시의 교통개선을 위해 국토교통위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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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6/11 [16:19]  최종편집: ⓒ 시티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웃음보따리 19/06/11 [21:25]
언론인지 홍보지인지 원...똑같은 이야기를 매번 반복할 뿐 가시적인 결과치를 내놓지도 못한 정치 이벤트를 이리도 상세하게 싣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그리고 이의원님, 지하철 5호선 늦장개통의 직접적인 원인은 풍산역까지의 노선을 본인이 굳이 검단산역까지로 확대하면 벌어진 일이란걸 내남이 다아는데 무슨쇼를 하시나요? 수정 삭제
배두섭 19/06/12 [18:37]
제가 알기로 지하철 5호선 개통이 늦어지는 이유는 강일역 난공사와 강일주민들의 일부 반발여론으로 인한 공사지연 때문에 그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윗분 글은 너무 정치적인 해석 같네요. 아무것도 안하는 시장보다는 낫다고 보는데요. 수정 삭제
풍산지구 19/06/13 [08:58]
역대 하남 정치인중에 이현재 의원만큼 열심히 하신분이 없습니다. 5호선 개통의 연장이 지연되는 것은 서울시와 강동구의 비협조(주민반대 등)로 지연되는 것인데 무슨 검단산역 운운하십니까? 5호선은 처음 설계부터 검단산역까지는 확정되었던 것입니다.--- 웃음보따리님은 이의원 까내고 싶어서 안달나신 분 같네요. ㅜㅜ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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