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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버스차고지→공영차고지 대안 모색
타당성용역 발주 이어 전담TF팀 구성...버스·화물트럭 수용
한근영 기자

광주시가 KD운송그룹의 송정동 버스차고지 이전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가운데, 장기적인 대안으로 공영차고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지난 4월 ‘공영차고지 조성 타당성 용역’을 발주한데 이어 지난 9일 공영차고지 조성계획에 따른 전담TF팀 실무회의를 가졌다.

 

대중교통과를 비롯, 교통정책과, 공원정책과, 도로관리과,  도시계획과, 도시사업과, 도시개발과의 담당 팀장 등 7명의 실무진으로 구성된 전담TF팀은 이날 △공영 차고지 조성에 따른 추진 방안 및 현안사항 △부서별 공영 차고지 추진 절차 및 정책방향 설정 △타당성 용역 수행 시 추진 방향 등을 놓고 논의를 가졌다.

 

이에 시 관계자는 “KD운송그룹 차고지가 소재한 송정동 220-3 외 11필지는 송정지구 도시개발사업 구역에 포함돼 있어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에 따른 대안으로 공영차고지 조성을 위한 전담 TF팀 실무회의를 갖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 KD운송그룹의 송정동 차고지가 송정도시개발사업 구역에 포함돼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 시티뉴스

 

 

KD운송그룹은 송정동 차고지를 광주역세권 인근 역동 산1-1 일원으로 이전키 위해 토지매입을 한데 이어 광주시에 인·허가를 접수할 예정이나 신동헌 시장을 비롯한 당정협의회에서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대체부지 또한 마련되지 않는 등 난항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공영차고지의 입지로 가장 적합한 부지를 찾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오는 8월 용역결과를 토대로 최적지를 선정해 서둘러 공영차고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공영차고지는 여객버스는 물론 화물트럭까지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골목길 밤샘주차가 심한 화물트럭을 위해서라도 공영차고지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며 “KD운송그룹의 송정동 차고지 이전을 대비해 당장 대체부지를 찾는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여객버스와 화물차를 수용하는 공영차고지가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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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5/10 [14:04]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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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노로 19/05/13 [12:06]
그린벨트 이전 낙후 마을 차편 좋아지고 땅값 싸고>.> 수정 삭제
광주시민 19/05/14 [19:14]
도시계획을 바꿔야 할텐대 쉽게 가지는 않을듯 .... 거기다 화물차 차고지는 주민 반대가 심할텐데 시 외곽 은 버스회사에서 반대 할태고, 버스만 만들어야지 화물차 차고지는 갑가지 왜? 나왔는지? 수정 삭제
복잡하게 꼬이는거? 19/05/15 [13:01]
버스차고지 위치는 서민의 편안한 교통수단이용을 보장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차고지쪽으로 버스가 모두 움직이니까요. 화물차차고지는 외곽쪽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이건 교통수단이 아닌 주차장이 필요한것이기 때문입니다. 수정 삭제
결자해지 19/05/20 [10:20]
공영차고지를 선정하는데 있어 기존 차고지 예정지는 주민이 반대한다고 광주시에서 반대했습니다. 그러므로 시내나 주민이 사는 곳엔 차고지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민이 반대한다고 차고지 예정지를 반대했기 때문에 명분이 없습니다. 그러면 광주시가 결자해지 하던지 그린벨트로 가던지 그 방법밖에 없습니다. 거기다가 화물차 차고지까지 함께 만든다고요?? 이러면 부지선정 지역이 주민이 사는곳에 절대 못들어간다는 것이지요. 광주시청옆이나 아니면 그린벨트나 아니면 주민이 안사는곳으로 공영차고지를 만들수 밖에 없습니다. 첫째, 명분. 둘째 광주시의 솔선수범하는 결자해지. 셋째, 사람안사는위치. 이것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할 것입니다.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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