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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중대동 램프’ 2021년 12월 완공
국도비 지원없이 시비 투입...사업비 60억→130억원 증액
한근영 기자

광주시가 태전지역 교통난 해소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성남~장호원도로 중대동 램프건설사업’이 국도비 지원이 전무한 상태에서 사업비만 늘어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중대동 진출입 램프’는 성남~장호원 도로 중대동 산24-8번지 일원에 길이 1710m, 폭 6~11m로 개설될 예정으로 총 사업비는 13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시는 우선 지난해 19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그해 10월 설계를 발주했으며 오는 4월 19일 기본노선(안)을 놓고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하지만 당초 이 사업은 2017년 계획 당시 사업비를 60억원으로 책정하고 그해 서울국토관리청에 수차례 사업비 지원을 건의했었으나 이뤄지지 않았으며, 이후 노선이 일부 변경 조정되면서 사업비가 93억원으로 증가하게 됐다.

 

이후 지난해 10월 설계를 용역 발주했으나 설계도중 노선이 연장되고 횡단교량이 생기면서 사업비가 130억원으로 늘어나게 됐으며, 현재까지 국도비 지원도 전무한 상태로 사업비 전액이 시비로 투입돼야 하는 상황이다.

 

▲ 중대동진출입램프는 2020년 6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2021년 12월 말까지 사업이 완료된다.     © 시티뉴스

 

중대동 램프 계획당시에는 성남~장호원 도로 태전IC램프가 개설되고부터 43(45)번국도로의 차량밀집현상이 발생, 태전교차로 상부에 진출입로를 추가 설치하는 사업으로 전액 국비로 개설돼야 한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국토관리청에서는 ‘동(洞)’지역의 경우 도로관리청이 광주시이기 때문에 재원부담은 광주시가 전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올해 추경을 통해 우선 토지매입비에 들어갈 사업비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램프 노선이 조정, 변경되면서 사업비가 늘어나게 된 것”이라면서 “주민설명회를 가진 뒤 설계가 완료되면 시설결정 이후 올 10월부터는 감정평가 및 토지보상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토지보상이 끝나는 2020년 6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2021년 12월 말까지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태전교차로 상부에 중대동 진출입 램프가 추가로 개설되면 태전지구와 역동지구, 양벌리 방향 차량들이 43번(45) 국도를 거치지 않고 사전에 분산됨으로 이 일대 교통체증이 상당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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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4/16 [18:38]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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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톤스카이 19/04/17 [11:03]
이곳 교통량이 너무 많아 상습 정체 구간입니다. 계획대로 빠른 공사가 되길 바랍니다 수정 삭제
광주시민 19/04/17 [13:15]
광주시 예산이 부족으로 장기간 미집행 될 확률이 괸장히 높습니다. 토지보상 예산도 없는데 공사까지는.. 몇십년 후딱 지나갈듯...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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