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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하남선’ 1단계 개통시기 또 연장
서울구간 하부난공사...2019년 6월 목표→2020년 하반기 수정불가피
고승선 기자

지하철 5호선 연장 구간인 하남선 1단계(서울 상일∼하남 미사강변도시) 개통시기가 또 다시 연장, 2020년 하반기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개통 연기 불가피는 서울시 구간인 1공구의 공정지연에 따른 것.

 

1공구 공정지연 원인은 △하천하부 관통에 따른 난공사와 △외곽순환고속도로 하부공사로 인한 난공사 △기존 노선인 강일시점의 벽체 철거 지연 등 크게 3가지 난공사가 맞물려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하부공정상 난공사 외에 강일시점의 벽체 철거의 경우 열차 가동시간을 피해 밤 12시 이후부터 새벽 4시까지 1일 평균 3시간에 걸쳐 인위적으로 철거해야 하는 문제로 이 구간 공정률을 더디게 만드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서울 구간인 1공구 사정이 이렇다 보니 당초 올 하반기 개통을 예상했던 1단계는 2019년 6월 목표에서 또다시 2020년 하반기로 길게는 1년 6개월을 늘려 잡아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경기도 철도건설과 관계자는 “서울구간에서의 하부공정 난공사로 인해 1단계 개통시기를 2020년 하반기로 연장할 수밖에 없는 게 상황을 맞고 있다.”며 개통 연기 불가피성을 시사했다. 

 

경기도는 하남선을 포함 서울연장선인 도내 신도시 지하철(김포도시철도⋅4호선 연장⋅8호선 연장) 대부분이 개통지연으로 주민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진단, ‘수도권 광역철도청’을 조속히 설립해 교통복지 해결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남선의 공정률에 따르면 4월 말 현재 1단계인 서울구간 △1-1공구는 53.2% △1-2공구 73.1%, 하남구간인 △2공구 67.3% △3공구 80%이며 2단계 구간인 △4공구 52.8% △5공구 51.5%로 나타났다.

 

한편 하남선 개통지연 불가피론 속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5호선 조기개통'을 슬로건으로 한 '정치적 수사' 공약들이 만연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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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05/24 [10:33]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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