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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미사∼강일2⋅3지구 연계도로 내라’
국토부 지구계획변경(13차) 대부분 미반영...풍산동 주민센터 이전 백지화
고승선 기자

미사강변도시의 원활한 교통흐름, 즉 교통량 증가를 이유로 인근 서울 강동구 강일2⋅3지구와 연계한 도로접속(각각 2개 지점) ‘불가’라는 하남시 입장과는 달리 국토부는 ‘연계도로를 개설하라’고 결정했다.

 

국토부는 하남시의 연계접속 불가 입장에 대해 ‘고덕 강일지구는 지구계획 및 교통영향평가가 이미 수립(2012년 12월)됐고 2020년 12월 사업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추진 중에 있다.’며 ‘서울시와 하남시의 가로망을 현재 이용하는 사항으로 고덕강일지구 지구계획에 따라 도로 연계 반영이 불가피하다.’는 조치계획을 내놨다. 

 

또 ‘하남미사지구와 고덕강일지구는 지구계획 및 광역교통개선대책⋅교통영향평가 등이 이미 수립돼 있어 사업추진 중에 있다.’며 하남시의 입장을 반영하지 않았다. 

 

하남시는 강일2지구의 경우 ‘2만6651명 입주가 예정돼 있어 미사와 접속 시 미사뿐 아니라 선동IC 교통량 가중’을 또  강일3지구는 ‘미사강변대로에서 진출입구가 1개소를 운영, 자족U1 용지 진출입구가 1개소에 불가해 교통정체 발생 우려 등 미사도로와 연결 시 추가 교통대란 발생이 예상된다.’며 접속 불가 사유를 제시했었다. 

 

이밖에 미사강변도시 일부를 수용함으로서 관할구역이 확장된 것을 고려, 미사지구 내 주차장 용지(풍산동 96-1일원 1949㎡)로 옮길(주차장 용지→공공청사 변경) 예정이었던 풍산동 주민센터 이전도 국토부의 미반영 결정으로 백지화 위기에 처하게 됐다.

 

국토부는 최근  ‘하남미사 공동주택지구 지구계획변경(13차)’와 관련 하남시가 요구한 도로접속 ‘불가’ 입장 등 지구계획 변경을 통해 제시한 대부분을 미반영 결정했다.

 

다만 국토부는 미사 2단계 사업인 초이산업단지(공업지역) 내 교통 혼잡과 관련 우회도로 개설과 공공공지를 축소해 도로폭원을 확장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추후 검토하는 것을 전제로 미반영을 결정, 향후 공업지역 내 교통체증을 풀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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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12/29 [11:33]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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