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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하남선’ 2018년 1단계 개통 불가능
공정률, 하남구간(55.7%) 대비 서울구간(37.1%)...2019년 이후 예상
고승선 기자

2018년 말부터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었던 하남 미사강변도시와 풍산지구 주민들에게 ‘사실상 불가능’이라는 비보가 답지되고 있다.

 

이는 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인 ‘하남선’이 당초 2018년 말까지 1단계 구간(풍산지구 이마트 앞)을 준공, 부분개통에 들어가기로 했으나 예상이 빗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원인은 1단계 구간 중 하남구간(2⋅3공구)은 2018년 말 준공이 가능하나 서울구간인 1공구(상일∼하남시계)에서 공정률이 상대적으로 지연되고 있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 

 

서울구간이 하남구간에 비해 공정률이 떨어지고 있는 이유는 고속도로 하부를 통과해야 하는 공정상 난제가 도출된 데다 기존의 5호선과 연결해야 하는 연동시스템 구축에 따른 기술적 문제, 나아가 사업비 증액에 따른 기획재정부의 총 사업비 변경승인 지연에 발목이 잡혀 뒤늦게 실시설계에 돌입, 상대적으로 늦은 출발을 하게 된 것.

 

5월 말 현재 하남선의 공구별 공정률에 따르며 △1공구 37.1% △2공구 51% △3공구 60.4% △4공구 32.7% △5공구 19.2%를 보이고 있어 2∼3 공구에 비해 1공구가 더딘 공정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관련 2018년 말 개통에 빨간불이 켜지자 하남시는 6월 초 서울시에 공문을 보내 공사 지연에 대한 우려와 함께 공사 강행을 촉구했으나 서울시는 공사 준공시점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 없이 ‘주야간 공사 독려로 최대한 공정률을 높여 나가겠다.’는 회신을 통보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 개통지연에 따른 심각성을 따져 묻고 있는 박진희 의원     © 시티뉴스

하남선 1단계 개통지연 가시화는 13일 열린 도시개발과를 상대로 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집중 논의됐다.

 

관련 자료를 요청했던 박진희 의원은 “1공구(강일)의 공정이 2⋅3공구에 비해 늦고 있어 2018년 말 3공구(풍산지구 이마트)까지 개통하려던 계획에 중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전제 “국비지원에 열을 올려 96%의 예산을 확보했음에도 정작 개통 시기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남시는 과연 후속조치를 위해 무엇을 했는지 또 서울시와 어떤 협의 노력을 보였는지 의문이 든다.”고 따져 물었다.

 

해당 과장은 답변에서 1공구 구간에서 발생한 여러 상황들을 열거하며 “서울시 강동구간이 공정률이 늦어져 2018년 개통은 힘들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한편 국토부와 경기도 하남시는 서울구간의 공사 지연 문제를 놓고 서울시와 1공구의 ‘무정차 통과’를 요구하며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서울시가 이에 대한 명쾌한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1단계 준공 후 이 구간 ‘무정차 통과’도 쉽지 않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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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6/14 [10:55]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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