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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국토부 “수서~광주 철도사업 중요”
제3차 철도산업기본계획 확정...단절구간 연결 강조
한근영 기자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8일 ‘제3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을 통해 수서~광주선 철도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사업시행이 가시화 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 △철도산업의 중장기 전망 및 육성시책의 기본방향 △철도시설의 투자·건설·유지보수 및 재원확보 방안 △철도 수송분담률 제고 및 철도운영체계 개선 방안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제3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2016~2020)안을 수립, 관계기관 및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8일 확정·고시했다.

 

이날 발표된 ‘제3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르면, 주요 간선축의 열차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해 단절구간 연결과 전철화 사업, 용량부족 해소 사업을 우선 추진함으로써 지역 거점간 연계성을 제고한다는 것.

 

특히 수서~광주선(중앙선과 중부내륙선, 원주강릉선 등 서울남부 진입 등과 같은 단절구간 연결)과 같은 단절구간 연결을 통해 선행사업의 효과를 구현한다고 밝히고 있다.

 

▲ 수서~광주 복선전철     © 시티뉴스

 

 

또한, 주요 간선축 구축을 위해 국내 철도교통 패턴을 분석, 주요 노선축을 도출하고 축별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립 추진키로 하는 등 통행 수요가 많은 노선축을 우선 구축해 단절 없는 전국간선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키로 했다.

 

이러한 점에서 수서~광주 복선전철은 향후 내륙철도망 시발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성남~여주간 복선전철(경강선)과 중부내륙선(이천 부발~충주~문경~점촌~김천), 남부내륙선(김천~진주~거제)이 연결된 남북 간선철도망과 동서 간선철도망(수인선, 월곶~판교, 여주~원주, 원주~강릉 철도)이 연계되는 중요한 노선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본 사업은 수서~성남(모란)~광주(삼동) 19.2km 구간을 잇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8천935억원이 투자돼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에 대한 예비 타당성조사 결과는 3월경 나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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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2/09 [12:10]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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