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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서울~양평’ 하남⋅광주 IC 설치유력
하남=고골⋅광주=도마삼거리...정부, 2020년까지 타당성 조사
고승선 기자

정부가 11일 발표한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된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관련 하남의 경우 춘궁동 고골, 광주에서는 퇴촌면 도마삼거리 인근에 인터체인지가 설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전망은 이번 정부발표 이전, 민간자본(한신공영)에 의해 이 구간 고속도로 개설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하남의 고골과 광주 도마삼거리와 퇴촌에 인터체인지를 개설하는 밑그림이 그려진바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민자 추진 당시 하남⋅광주시와 협의 과정에서 인터체인지 개설을 전제로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수용한데 근거하고 있다.

 

앞서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민자 유치로 개설할 예정이었으나 재정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재원 지원을 요청했으나 반영되지 않은데다 경기도 부담을 이유로 경기도에서 반려한 바 있는 노선이기도 하다.

 

정부 발표와 관련 하남⋅광주시 관계자는 “인터체인지가 설치되지 않으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개설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민자 유치가 논의되는 당시부터 인터체인지를 설치하도록 협의가 이뤄진 만큼 고골과 도마삼거리에는 반드시 인터체인지가 들어설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어 “이번 정부 발표는 100% 민자 추진이냐 일부 정부지원을 통한 민자 추진이냐를 놓고 협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서울 송파구∼양평군 양서면까지 26.8km 4차로 전 구간에 대한 노선축만 발표하게 된 것”이라며 “향후 이 논의가 결론이 모아지면 민자에서 설계했던 노선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한편 정부가 발표한 하남⋅광주를 경유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20년까지 타당성 조사를 거쳐 민간자본으로 갈지 아니면 정부재정으로 추진할지 여부를 결정, 사업착수에 들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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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1/20 [14:35]  최종편집: ⓒ 시티뉴스
 
산곡ic가 아니어서 아쉽네요. 창우동 17/01/20 [15:00] 수정 삭제
  미군 공여지에 첨단업무지구(또는 명문대학) 온다면 상호 시너지가 있을텐데...
앞으로 상사창동/하사창동/춘궁동/법동/교산동/항동에 큰 발전 있겠군요.
민간업체에서 설계까지 했었다면서 타당성 조사기간이 너무 깁니다. 서둘러 주세요.
천만다행 하남인 17/01/20 [16:28] 수정 삭제
  고골에 ic 가 생긴다니 천만다행 하남발전에 큰 밑거름 되고 이제 고골이 강남의 출입구가 된다니 좋은 소식입니다.
정확함이 생명 산곡 17/01/20 [17:02] 수정 삭제
  지난번 기사에서는 배알미동으로 해서 미사대로와 연결된다고 하더니
이번에는 왠 춘궁동인지 양평도곡에서 시작해서 퇴촌ic~산곡ic~상사ic로 연결된다고들 하던대
아니면말고식 보다는 정확한정보의 기사가 우선아닌지요
하남시 발전은 일반도로 방식에 있다 하남발전추진위 17/01/20 [19:02] 수정 삭제
  국비 1조2,848억원 예산집행이 그리 쉽게 돼겠는가? 아마 10년은 걸릴거다. 그럼 당장 시급한 하남시 도로교통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마냥 기다려야하나? 하남시 주민들이 2015년부터 하남발전추진위를 구성하여 서명을 받고 먼저 하남구간(상사창동.상산곡동)을 일반국도.광역도로방식으로 개설하자 하남시 국회의원에게 제안하고 현재 2,000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일반도로방식은 ic생기고 안생기고 고민할께 없고 진정 히남시 발전인 것이다. 송파ㅡ하남(상사창동.상산곡동)교차로형 일반국도.광역도로 하남(산곡)ㅡ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이원화가 그 답이다
언제까지 국도타령 또깨비 17/01/20 [20:14] 수정 삭제
  몇년동안 2000명 서명받아 제출 함에도 하남시나 국회의원이 안움직다고 계속 고속도로 ic 반대만 하시나요. 잘못하면 그 반대 빌미로 산곡lc 와 감일 ic 2 군데 만 ic 생깁니다. 언론보도후 광주 국회의원 (임종성) 환영발표, 정병국(양평) 환영발표 왜 이헌재(하남)는 발표 안할까요 왜 하남시는 이 뉴스에 조용할까요 그 무대응 의 침묵 이유가 궁금합니다. 신중히 판단하여 상사창 ic 만들고 고골 터널 통해 오륜 사거리 진출합시다
잘못되면 도깨비 17/01/20 [20:23] 수정 삭제
  일반도로 우기다 국토부가 주관인 서울-송파 고속도로 사업 과거 열병합 이전문제 , 감북동 보금자리반대등 국토부가 하남시 알기를 원수로 아는데 거기다 주는도로 ic 또반대로 우기다간 객산 과 금암산 으로 교각몇개 세워 직접 통행되면 우리는 교각만 처다보는 신세됩니다 많지않은 춘궁동 동네사람 몇명으로 옵소할 꺼리가 못됩니다. 주민 말 듣지않는 국회의원 의지말고 현명하게 판단합시다.
간단한 방법을 두고 주민 17/01/20 [20:23] 수정 삭제
  하남시는 전구간이 그야말로 교통대란이다.시급하게 신규도로가 개설돼야 한다.일반도로 먼저 합시다. 하남시 상사창동ic 안 만들어 주면 어떻하나?뭘 그런 걱정을 국회의원.시장의 강력한 추진의지가 있으면 가능하요
간단한 방법을 두고 주민 17/01/20 [20:29] 수정 삭제
  하남시주민 하남시 입장 반영 안돼고 도로가 개설 ? 수 없다. 먼저 공사하면 돼는 것을 지역 몇몇 사람들의 주장이라 물 타기 하지 마시길
문제해결77 0 시민 17/01/20 [20:51] 수정 삭제
  노력이나 하고 인정하던 말던 합시다. 노력도 안 해보고 그냥 인정하라?
최초의 추진건의에 맞지않다. 같이 잘 살자고 하는일을 1조2,848억을 급방 쉽게 예산반영이 가능 할거 같은가요 ? 아마10년이상 소요 돼며
하남시 시급한 교통대란은 위례.미사.감일 주택사업 대형쇼핑몰입점 교산.천현물류단지조성 뉴스테이 약45만평 대학유치 패션단지조성 그린벨트해제권 100만평이용등 앞으로 기하급수로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대하여 하남시 자체적인 광역교통계획을 반영하여 기업체유치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수도권 동부의 교통요충지 뿐만 아니라 성남하고 경쟁할 경제 중심지로 성장해 나갈 중차대한 시기에 놓여 있다
하남시 도로개설의지가 있어야 하고 도로는 사람.차량 경제가 모이는 일반도로방식에 하남발전이 있다 고속도로는 하남시 미래비전에 맞지 않고 경제가 흘러가는 것 이다.양평.광주 발전인 것이다.
이를 지역국회의원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 할 때이다
Ic설치요구 상산곡 17/01/21 [15:28] 수정 삭제
  상산곡은 고속도로 흉물만 주면안되지 해택도 있어야지 상산곡주민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상산곡도 Ic설치를 요구합니다.
상산곡 Ic필요 상산곡 17/01/21 [16:02] 수정 삭제
  우리 하남은 주민이 계속증가합니다. 이에반해 도로는 부족하고 시예산도 부족하다 합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이번 고속도로공사에 기회에 상산곡에도 Ic를 설치 교통난 해소 및 천현동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또한 선결대학도 유치합시다
감일지구 금암산 터널 반대!! 감일주민 17/01/22 [02:14] 수정 삭제
  감일지구에 동서울 전력소가 미관과 환경 문제가 심각한데 타지역 편하자고 송파양평고속도로의 금암산 터널까지 생긴다면 이것은 타지역은 이익에 웃고, 감일주민은 공해에 죽으라는 것이다. 감일 주민들의 권익을 무시한다면 송파양평고속도로는 광주양평고속도로로 끝날 줄 알아라!!
도로개설 찬성 감일지구 17/01/22 [08:05] 수정 삭제
  도로의 방식에 대한 찬.반 즉, 일반도로냐? 고속도로냐? 고속도로는 그냥 훅 지나가서 하남시 지역에 의미가 없지만 일반도로는 지역발전을 위해 개설 이 맞다.
터널은 정확히 금암산이 아니라 그보다 남한산성 쪽으로 1km위로 올라간 지점에 만들어지고 또한 감일지구 중심이 아닌 지구남단 끝 위례신도시 북측우회도로와 연결돼며 감일지구에서 꽉 막히는 서부로나 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강원도나 지방가기 위한 편의를 제공하는 도로인데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지 맙시다.
하남시 지역간 소통이 돼야 감일지구도 좋아지는 거 같은데 시청 가기도 편하고 위례신도시 북측우회도로에 방음벽 돔을 만들어 매연.소음.분진 문제를 해결하는게 보다 합리적일 듯 하요
하남시에서 할수 있는 방안을 만들라 주민 17/01/23 [01:46] 수정 삭제
  하남시가 필요한 자체적인 도로를 내자고 하는건데 고속도로 얘기가 왜 나오나? 광주.양평 고속도로 차후에 문제다. 하남시 하남시 정치인들은 뭘 하고 있나 ? 너무나 안일한 행태다. 하남시 도로가 막혀 길을 만들자는 걸 아무것 도 안하고 그냥 지켜만 보고 있을건가?
상곡IC는 필수 상곡IC개통 17/01/23 [09:08] 수정 삭제
  서울-양평간 고속도로에 고골IC가 개설된다는 건 무척다행이지만 상곡 IC가 없다는건 본 도로개설의 목적이 훼손되는 행위입니다.
또한 상곡IC의 개설은 필수일뿐만 아니라 상곡IC를 통해 중부고속도로와도 연결하여 중부고속도로에서 바로 서울로 빠질수 있도록 조치한다면 천호대로와 올림픽도로의 정체도 한결 해소될것으로 보입니다.
고속도로의 기능향상을 위한 인근도로와 연계성추진으로 보다 효율적인 교통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상산곡Ic는 하남에 필수 상산곡 17/01/23 [11:36] 수정 삭제
  정부사업인 서울 양평간 고속도로는 우리 하남시의 교통난 해소 및 미군공여지 대학유치와 하남시 발전을 위해 상산곡Ic는 필수입니다. 시청 관계자 및 지역 국회의원은 상산곡Ic가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상산곡 주민은 바랍니다.
환영 고골ic 미사보 17/01/23 [15:48] 수정 삭제
  대환영 하남시가 미사지구쪽만 발전하는것 같아요 고골 항동 개발 좀 합시다 자기들쪽만 잘 먹고 잘살면 그만입니까 이쪽은 완전 촌구석이야요
도로개설의 긍국적 목적은 지역발전이다 시민 17/01/24 [18:07] 수정 삭제
  아 글씨 교차로형 일반도로가 생기면 ic가 생기고 안생기고 걱정할께 없어요 일반도로가 생겨야 지역발전 지역경제가활성화 돼고 고속도로는 빠르게 경제가 확지나가요 도로는 하남시발전을 위해 만들어야지 왜 남의 동네 발전을위해 하남시 금싸라기 땅을 내주나? 국회의원.정치인들 책임지고 해결하라
상사ic개설은 하남의 발전 초록별 17/01/27 [08:17] 수정 삭제
  양평-서울 고속도로 사업을 환영합니다. 이번도로 사업에 상사ic개설 되어야 하남시 발전에 밑거름이 됩니다. 그이유는 상사ic가 하남대로와 연결되어 미군공여지 활용 증가, 교산동 물류단지조성, 스타필드, 미사지구로 통과되어 교통물량의 효율적인 확보가 되지 않을 까요
지역발12 9 시민 17/01/29 [12:46] 수정 삭제
  양평국회의원이 하남시 주민들의 동의도 없이 건방지게 하남시 발전은 고속도로가 아니다. 교차로형 일반도로방식에 있다. 하남시국회의원이 책임지고 하남시 발전적 도로를 개설하라
개구리 수염날땐 개통된다. 산신령 17/07/03 [16:27] 수정 삭제
  개데굴빡에 뿔나거나 개구리 수염나믄 개통할틴게 마냥 기둘리셔 . 정부는 돈떨어져서 빚더미구 궁민은 가게부채로 거덜나는디 걍 꿈이나 꾸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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