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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지하철 2공구 난항땐 개통지연 초래
미사강변 입주민, 도로차단 안 된다⇔시, 적기개통 주민협조 당부
고승선 기자

<속보> 하남선 2공구 가칭 미사역사 구간을 개착공법으로 시공함에 따라 2018년 말까지 미사강변동로 212m를 통제하는 것과 관련 인근 입주민들이 공사강행을 강하게 반대하고 나서자 하남시가 ‘개통지연을 초래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 같은 우려는 주민불편에 따른 집단반발이 일고 있으나 ‘조기개통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시는 28일 ‘지하철 5호선 1단계사업(강일~풍산) 개통지연 우려’ 제하 자료를 통해 “주민과의 갈등으로 공사에 차질을 빚는다면 개통시기가 상당기간 지연될 것”이라는 전날 긴급대책회의 결과를 내놨다.

 

이어 “주민들의 설득방안을 강구하는 도시에 도로통제에 따른 버스우회 문제와 교통 혼잡에 따른 선제적 해결을 위해 교통행정과 직원들을 우회도로에 투입, 차선운행에 문제가 없도록 지시했다”는 보완책도 제시했다. 

 

▲ 도로통제가 되는 미사강변동로 212m 구간(붉은 선)     ©시티뉴스

 

아울러 “이번 공사는 지하철 정류장 및 대중교통 환승센터를 설치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하철의 적기개통을 위해 전면 개착시공으로 도로의 차단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는 점에서 주민과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점도 보탰다.  

 

하남시가 27일 긴급대책회의에 이어 28일 사업 불가피성(도로 전면차단) 카드를 꺼내든 것은 26일 열린 ‘미사강변동로 도로차단에 따른 주민설명회’에서 입주민들이 “전면차단에 따라 우회도로를 이용할 경우 시간지체와 교통체증 유발로 주민불편이 예상 된다”며 “개착공법 대신 복공판(굴착공법)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 했으나 이를 무시했다”며 주민동의 없이 공사를 강행에 집단반발 움직임을 보인데 따른 것과 다른 한편으로는 공사시기를 늦어질 경우 개통지연으로 인한 시민사회 전체에 미치게 될 파장이 더 심각한 문제로 대두 될 것이라는 판단에 입각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한편 도로통제 사태가 초래하게 된 배경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가 지난 2014년 이 구간(2공구)을 턴키방식으로 입찰에 나섰으나 참여 업체가 없어 2차례 유찰, 착공기간이 지연되자 설계와 시공을 분리 발주하는 기타공사로 전환, 당초 계획보다 1년 2개월가량 착공이 늦어질 것에 대비해 이 구간을 복공판(굴착공법) 대신 개착공법을 선택함으로서 빚어지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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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6/07/28 [11:08]  최종편집: ⓒ 시티뉴스
 
공사기간은 정확하게 장인숨결 16/07/28 [12:38] 수정 삭제
  어떤과정이든 전국에 발표된 공사기간은 무조건 마춰져 하남의 이미지가 실추 되는 일이 없고 주민의 불편이 없기를 바란다.
그대로 밀어 부쳐라 미사인 16/07/28 [16:11] 수정 삭제
  하루빨리 개통이 최선 - 그리로 다니면 뭐가 그리 조아서 우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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