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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이배재 고개 터널 건설 기공식
2016년까지 터널 2개ㆍ교량 1개 등 4차로 확장
김영수 기자
광주와 성남을 잇는 주요 도로인 지방도 338호선 이배재 고개에 2개의 터널을 뚫는 기공식이 15일 오후 2시 열렸다.

이번 공사는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광주시 탄벌동 전체 6.32km 구간 중 시급한 이배재고개 구간 2.24km를 먼저 착공해 2016년 말 개통 예정이다. 공사는 사업비 1028억원을 들여 터널 2개(1.16km), 교량 1개(166m)를 포함한 왕복 2차로를 4차로로 확장한다.

 
▲ 경기도는 15일 오후 2시 광주시 목현동 이배재고개 터널 현장에서 지방도 338호선 ‘성남~광주(이배재 고개) 도로 확ㆍ포장공사’ 기공식을 가졌다.     © 시티뉴스

지방도 338호선 이배재고개 구간은 성남시와 광주시 경계를 이루는 청량산과 검단산 산줄기를 넘는 고개로 해발고도 300m에 위치하고 있다.

성남산업단지와 직접 연결돼 출ㆍ퇴근 시간대 차량과 중소기업 물류 차량에 의한 통행량이 많다. 특히, 주말에는 나들이 차량으로 극심한 정체를 겪고 있으며, 남한산성 도립공원 방문차량과 통과차량으로 만성적인 지ㆍ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도로의 종단경사가 심해 눈이 오는 날에는 교통이 통제돼 도로의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려웠고, 항상 사고의 위험성이 내재돼 주민의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번 기공식으로 2016년 말 공사가 완료되면 교통량이 분산돼 출ㆍ퇴근 시간 단축, 중소기업 물류비 절감, 남한산성 도립공원 이용객의 통행 원활 등 다양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관계자는 “교통체증 해소로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겨울철 강설에도 불편함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조억동 광주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배재 고개 명칭은 ‘절을 두 번 하는 고개’라는 뜻으로 예전 경상도와 충청도의 선비가 과거를 보러 한양으로 갈 때 이 고개에 오르면 임금이 있는 쪽으로 한번, 부모가 계신 쪽으로 다시 한 번 절을 했다는 데서 유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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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4/01/15 [16:11]  최종편집: ⓒ 시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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