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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배재 터널공사 환경성 보완으로 지연
한강유역환경청↔성남시 협의...이르면 6월 단계별 사업 착공
고승선 기자
광주시 숙원사업인 탄벌동∼성남시 상대원동을 잇는 총 연장 6.33㎞ 지방도 338호선 이배재 터널공사가 사전환경성 검토과정에서 한강유역환경청이 지난 달 말 ‘환경등급이 높은 지역에 대한 훼손을 최대한 억제’하라는 보완을 통보, 당초 올 상반기 착공예정이었던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청의 보완 통보는 성남시 구간 중 환경에너지(쓰레기소각장) 확장에 따라 기존 계획노선을 일부 변경, 직선화를 꽤했으나 변경된 구간이 환경등급이 높은 지역이라는 것.
 
▲ 광주시 탄벌동∼성남시 상대원동을 잇는 지역간 도로사업 구간인 이배재 고개     © 시티뉴스
이와 관련 성남시는 비용부담을 최소화 하는 선에서 재차 설계변경에 돌입, 몇 가지 (안)을 놓고 방침을 수립 중에 있어 노선변경을 통한 사전환경성 검토 완료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서 작년 1월 성남시가 소각시설 노후화로 인한 600톤 규모의 대체 소각시설 건립 예정지와 겹치는 문제로 광주시에 공식적으로 ‘유보’를 요청, 1년간 지연돼 왔던 터널공사가 이번에는 사전환경성 검토 상 보완문제에 걸려 또 다시 지연되는 이중고에 직면하게 됐다.
 
광주시 도로사업과 관계자는 “보완 통보가 내려져 성남시와 환경청간 협의를 지속해 나가고 있어 설계변경 문제만 해결되면 환경성 검토는 무사히 통과될 것으로 본다”며 “이후 환경영향 평가도 남아있지만 환경성 검토를 완료하게 되면 환경평가는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환경성 검토와 환경영향평가가 완료되면 곧 바로 실시설계 용역 등 행정절차를 완료해 이르면 6월 중에는 터널부근에 대한 보상과 동시에 터널공사 발주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탄벌동∼성남시 상대원동을 잇는 지방도 338호선 도로개설 공사(이배재 터널)는 총 연장 6.33㎞에 폭 19m로 편도 2차선의 터널 2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3개의 교량 가설을 포함 터널공사 구간은 약 1.3㎞에 이른다.
 
광주시는 이 사업과 관련 84억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에 환경성검토가 완료되면 경기도로부터 올해 사업비 50억원을 지원받기로 돼 있어 오는 2016년 12월 준공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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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2/02/27 [14:37]  최종편집: ⓒ 시티뉴스
 
광주시 또 뻥이네! 338 12/02/27 [19:34] 수정 삭제
  광주시가 사업과 관련 84억원을 이미 확보했다는 것은
이미 대부분이 설계비로 집행된 비용을 말하는 것으로
실제로 터널공사에 사용할수 있는 가용 예산은 불과 10억원 내외에 불과하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조속한 사업시행을 위해서 예산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고작 6km 길 뚫기 힘드네 휠둘리며 12/02/28 [08:51] 수정 삭제
  다른 더 큰일들은 잘하면서 고작 길하나 내는데 시간 질질 끌고 차일피일 미루고 한심하다 한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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